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카피트레이딩(Copy Trading), 주식 투자? 모르면 따라하라!

by 뿜형 2020. 10. 9.

올 한해 주식 열풍이다.

특히 그동안 주식 시장과 거리를 둔 20대의 참여가 활발하다.

그러나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 중 많은 이들이 주식 투자 방법이나 원칙들을 알지 못한 채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일반 개인투자자는 시장 정보나 기업 가치 분석 능력 등이 전문가에 미치지 못해 예상치 못한 손실을 보기도 한다.

 

이런저런 이유들로 개인 투자자들은 예측과 확신이 없으므로, 불안한 마음으로 HTS 차트 앞을 떠나지 못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주식 투자에 대한 의지는 확고하고, 마음은 급한 이들이 선택한 방법은 '따라하기' 이다.

초고수나 시장 상위 주도자들의 포트폴리오나 투자 방법을 따라하는 전략,

바로 '카피트레이딩' 이라 불리는 방법이다.

 

카피 트레이딩은 정보가 넘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며,

전문가를 모방하여 그에 준하는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또한 주식과 금융 시장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어도,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한 방법이긴하다. (원칙적으론...)

 

 

카피트레이딩은 투자를 잘하는 이들의 포트폴리오를 그대로 따라해서 투자하는 것이다.

 

카피 트레이딩으로 유명한 플랫폼으로는 외국에서는 'eToro' 정도가 있다.

 

 

 

Copy People (카피 피플)

카피피플은 따라할 대상을 말하는 것으로쉽게 말해 '주식 고수'들이다.

이 중에서 경험이 많고 수익률이 좋은 투자자들은 인기 투자자(PI, Popular Investor)라고 한다.

 

 

 

카피트레이딩

카피 트레이딩은 롤모델로 삼은 투자자가 거래하는 모든 종목을 같은 비율로 사고파는 것이다.

말그대로 포트폴리오를 'Ctrl + C' 하는 것이다.

 

 

 

국내에서 참고할 만한 플랫폼으로는 먼저, 미레에셋에서 제공하는 '초고수의 선택'이 있다.

 

 

 

미래에셋 '초고수의 선택'

초고수의 선택’은 미래에셋대우 수익률 상위 1% 고객들이 사고 파는 종목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당일 탭에서는 초고수들의 매매를 더욱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예시 이미지 출처: 미레에셋 블로그>

 

 

본인의 성향에 맞춰서 자주매매혹은 가끔매매로 설정값을 바꿔서 확인할 수도 있다.

본인과 비슷한 매매패턴을 가진 초고수들은 어떤 종목을 매매하는지 확인해 보자.

 

 

 

 

증권플러스(실전투자대회)

 

 

 

 

 

 

 

 

증권플러스 어플을 이용하면 랭킹 상위권에 속한 고수들의 매매패턴과 종목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밖에 증권플러스 어플은 심플한 사용자 위주의 시각성이 우수하고, 여러 증권사 계좌를 연동해서 계좌 관리를 할 수 있다.

 

 

 

맺음말

 

고수의 매매를 똑같이 따라하면 똑같은 결과가 나올까?

그렇지는 않다.

 

그 이유는 투자의 시기의 차이도 나고, 순간순간 시장 대응하는 방법의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카피트레이딩은 무작정 남의 선택을 따라서 하는 매매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초고수라 불리는 그들도 실패한 투자를 할때도 있고, 그에 따른 손실도 입는다.

고수를 따라 한다는 것은 수익만큼 손실도 동일하게 가져가야 한다는 점이다. 

 

고수들도 항상 수익을 낼 수 없다.

 

전문가들의 매매 방식이 항상 정답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카피트레이딩은 내가 미처 알지 못했거나 생각하지 못했던 정보와 매매 영감을 얻고,

취사선택의 사고 결정 과정을 거쳐야 하며 아이디어로 얻은 팁을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조사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카피 트레이딩의 최대 장점은 '쉽고 간편하다'라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위에 언급한 과정을 생략하는 이들이 많다.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주식 투자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카피트레이딩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거기서 멈추면 안 된다.

 

남을 따라하는 투자 방법은 오히려 수익은 더 적게 취하고, 손실은 더 크게 입는 최악의 투자 방법일 수 있다.

 

* 주의: 카피트레이딩을 표방하며, 단순 정보 제공 차원이 아닌 투자 연계하는 플랫폼등이 있다.

이런 곳 중 사기성 짙은 곳들도 있다.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