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시장에 IT기업이자 게임체인저인 애플이 현대자동차와 협의에 나섰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 소식이 알려진 후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와 관련 주식들이 폭등했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애플의 완성차 구상은 2014년부터 추진됐다.
당시 '프로젝트 타이탄' 이라는 이름으로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를 개발했었다.
잠시 중단되었던 프로젝트는
지난해 말 로이터통신이 애플이 2024년까지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애플카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보도가 나오면서 다시 시장에 주목을 끌었다.
애플이 아이폰 생산을 대만 폭스콘에 위탁한 것과 같이 애플카 차체 하드웨어 생산도 외부에 위탁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그런 이유로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과 부품사들도 애플의 전기차와의 협력 관계 구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완성차 시장에 테슬라 이후 게임체인저 역할을 할 수 있는 거물급 기업인 애플이기 때문이다.
현대차 공식 오피셜
현대차 관계자는
"애플은 여러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과 전기차 생산을 위한 협의를 하고 있다"며
"현대차와도 협의 중이나 초기 단계이고, 아직 결정된 내용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외 다른 소식
- 현대자동차와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사업을 논의 중이지만 양사가 신형 자동차를 출시하는 데 최소 5년이 걸릴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8일 보도했다. - 현대차는 이날 국내 한 언론의 보도 직후, 입장을 발표하고 "애플과 협의를 진행 중이나 초기단계로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 애플카는 ‘모노셀’이라는 배터리 제조기술 혁신으로 원가를 낮추고 라이다(Light Detection And Ranging, LiDAR)를 통해 자율주행을 구현할 계획이다. 관련주
LG이노텍 자율주행 핵심부품인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에 사용되는 카메라와 통신 모듈을 만든다. 삼아알미늄 LG화학에 전기차 배터리를 납품. 나인테크 LG전자의 2차전지 협력사. 만도 ADAS 기술 보유. 현대오트론 반도체·제어기 사업부를 인수하며 자율주행 역량이 강화.
인포뱅크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솔루션을 개발 회사. 모트렉스 애플과 구글의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기술 인증을 획득. 현대모비스 자동차 전장 부품 생산, 베터리 사업분야가 주목 티에이치엔 현대차 협력회사, 전선연결 장치 제품 생산.
뉴인텍 현대차의 전기자동차와 수소차의 커패시터 물량을 100% 공급하고 있다. 주의할 점 아래 뉴스를 보자.
우선 현대차는 해당 보도에 대해 “애플과의 협의는 진행중이나, 아직 초기 단계”라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보도에서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재가 만이 남아있다고 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협의 단계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애플은 오히려 현대차보다 BMW와의 협력 관계를 제대로 구축했다.
BMW와 애플간의 협력이 구체화된 시기는 지난 2015년부터 시작한다. 당시 BMW는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자체 애플워치 앱 홍보에 열을 올렸다. 애플워치를 활용해 전기차의 남은 주행거리를 확인하거나 도어 원격 제어등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목적이다. 애플은 BMW와의 관계는 계속 유지했다. 양사는 지난해 6월 온라인으로 개최된 애플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 기조연설에서 아이폰 기계에 스마트키 기능을 입힌 ‘디지털 키’를 소개했다. 그동안 디지털 키는 안드로이드 폰 전유물로만 여겨졌지만, 5년 넘게 BMW와의 협력 관계를 유지한 애플은 아이폰 소지만으로도 차량 도어를 열 수 있는 기술을 도입하게 됐다.
애플과 BMW는 또 올해 판매되는 순수 전기차 i4에 애플 지도를 이용한 최적 전기차 경로 탐색 기능을 추가하겠다고 선언했다.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현대차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글로벌 업체들과 애플카 제작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까지 애플의 제안에 구체적으로 화답한 곳은 거의 없다. 현재 시점으로 봤을 때 BMW가 현대차보다 더 유리하지만, BMW도 이에 대한 공식 반응을 내놓은 것이 없는 상태다. 기사 출처: 지디넷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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