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온라인창업,스마트스토어 등록방법 초간단 정리(사업자등록, 상품등록, 상품검색)

by 뿜형 2020. 8. 2.

오프라인 창업과 영업은 코로나19이후로 더욱 힘들어지고 있지만,

온라인 창업은 갈수록 그 숫자와 규모가 커지고 있다.

특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은 젊은 세대에서 인기가 많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월평균 35000개가 생겨나고 있다.

재테크의 한 방법이 창업일 수도 있다. 온라인 창업은 초기 비용이 적게 들어 간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관심을 가져보자.

 

 

네이버 스마트스토아 등록 방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은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도 상품 판매 페이지 개설부터 홍보까지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상품 등록과 판매, 정산관리 등을 네이버 플랫폼 안에서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모두 무료이기 때문에 금전적인 리스크가 적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센터 '판매자 가입하기'를 누르면 '개인', '사업자', 해외사업자' 세 가지 판매자 유형이 나온다.

 

판매자 유형을 정하고,  휴대전화 본인인증 절차를 밟고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하면 된다.

(네이버 쇼핑 노출 기능과 네이버 톡톡 알림 기능 등을 선택한다.)

 

판매자명등과  같은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본인이 운영할 스마트스토어 정보 입력 항목이 나타난다.

(스마트스토어 상호명, 인터넷 주소(URL), 소개글 등)

 

→ 스마트스토어 이름은 가입 후 1회 수정 가능하므로 신중하게 결정한다.

 

다음으로 상품 카테고리와 상품 출고 장소, 정산대금 입금계좌 및 담당자 정보등을 입력하면 등록 절차 완료.

 

   

 

사업자등록

연 매출이 4800만원 이상이면 무조건 '일반사업자'로 등록해야 한다.

'간이사업자'는 연 매출 2400만 미만일 경우이며, 부가세 환급이 안되고 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수 없다.

 

소득세법상 사업자등록 없이 개인 판매를 이어갈 경우 가산세 부담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1~2회 단발성 판매에 그치는 개인이 점차 '()'으로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하게 된다면

'판매자 정보 > 사업자 전환' 메뉴를 통해 사업자 전환이 가능하다.

 

 

홈택스 온라인 사업자 신고

 

 

홈택스 온라인 사업자 신고 시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위 화면이 뜨면, 신청/제출 탭에서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눌러주고 다음 절차를 이어간다.

 

업종코드 선택

ex.) 업종코드는 525101/ 업태명은 도매 및 소매업/ 종목명은 전자상거래 소매업

 

 

주업종 선택 후 부업종을 등록할 수 있다.

 

 

대출프로그램

 

네이버파이낸셜, 스마트스토어 입점 소상공인에 '대출' 해준다ACSS를 구축하고 있다.

매출, 세금, 매장 크기 등을 기준으로 대출 여부를 판단하는 기존 금융권에 비해 네이버파이낸셜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의 매출 흐름과 판매자 신뢰도 등을 실시간으로 ACSS에 적용하기 때문에 전년도 매출이나 매장 등이 없는 판매자들도 금융 서비스 이용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이를 기반으로 그 동안SME를 위해 제공해오던 퀵에스크로’, ‘스타트제로 수수료 프로그램에 더해 ‘SME 대출빠른 정산프로그램을 연내에 오픈할 계획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이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준비하고 있는‘SME 대출은 금융 이력이 없는 사업자들도 은행권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사업 정보를 활용한 대출 심사로 승인률과 한도가 높으며 매장이 없거나 소득이 없어도 네이버쇼핑에서 일정금액 이상의 매출만 있으면 신청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본인 명의 휴대폰만 있으면 간단하게1분 만에 한도와 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상품검색 및 노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매출은 네이버 쇼핑에서 상위로 노출되는 것에 달렸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러므로, 키워드로 상위 노출이 중요하기 때문에 노출시킬 키워드를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그리고 카테고리는 어떻게 선정하는지가 무척 중요하다.

 

 

위 이미지는 네이버에서 알려주는 네이버쇼핑 상품검색 알고리즘이다.

적합도와 인기도 신뢰도가 곱해져서 네이버 쇼핑 순위가 결정된다고 설명되어 있다.

네이버가 친절하게 알고리즘에 대한 대략적인 구성요소를 공개했다. 상품 등록 시 적극적으로 위 구성요소에 맞게 등록해야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 및 브랜드, 속성태그, 클릭수,리뷰 수, 상품명/SEO 등의 세부정보로 되어 있다.

상품명은 명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고, 많은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이 검색 노출에 유리하다.

총 10개까지 설정 가능한 태그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스마트스토어는 도매상으로 통한 위탁판매의 박리다매 판매 방식이 많다.

그러나 본인이 직접 생산한 제품이 있다면 부가가치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농산물이나 제과, 목공, 다이어트식단 도시락 등등)

 

스마트스토어 시장도 이미 레드오션이 되었다.

이제는 단순히 위탁 판매가 아닌 생산자까지 접목시켜 볼 아이템을 고민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