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기초] 기업의 가치 알아보기. 가치주 투자방법(ROE,PER,PBR,EV/EBITDA,GP/A)

by 뿜형 2020. 7. 29.

주식의 적정 주가를 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리고 적용하는 수식과 수치도 세월에 따라 장의 성격에 따라 변하기도 하고, 유행을 타기도 한다.

 

그리고 현 장세는 저평가 가치주에 대한 투자보다는 성장주, 1등 주식 등에 자금이 쏠리고 있다.

단순히 저평가 가치주라고 투자하면 안 되는 장이다.

 

오히려 너무 올라 비싼데...하며, 선뜻 손이 안 가는 언택트와 IT 성장주만 치고 나가는 형세이다.

이 같은 현상은 미국도 마찬가지다.

금융이나 리츠분야는 힘을 못 쓰는 반면, 나스닥에 속해 있는 세계1등 기업과 첨단 산업 분야의 주식들은 올라도 너무 오른 상태이다.

 

그러나 유행은 돌고 도는 법이다.

그리고 주식 투자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차트나 지표는 알고 투자하는 것이 맞다.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기본적인 지표들을 알아보자.

 

1.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 이익률

간단히 말해, 투입한 자기자본이 얼마 만큼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당기순이익 ÷ 자기자본) × 100

 

 

▷ ROE10%는 10억 원의 자본을 투자 시 1억 원의 이익을 났다는 의미이며, ROE20%는 10억 원 투자 시 2억 원의 이익났다는 의미.

 

 

'ROE 퍼센트가 높을 수록  기업의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ROE 응용 주식 종목 선정

- ROE3년 연속 15% 이상인 종목 (워런 버핏의 투자방식)

- 최소한 시중 금리보다는 높은 ROE 종목

- ROA와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는 종목 (ROA (Return On ASSET)란 총자산수익률, ROA= 당기순이익/해당기업의 자기자본 + 부채)

 

 

 

2. PER(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

 

기업의 저평가/고평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다.

 

 

PER = 시가총액 ÷ 순이익

 

 

시가총액이 5억/ 순수익이 1억이연 PER5배이다.  PER이 낮을수록 저평가, 높을수록 고평가이다.

 

 

 

삼성전자 PER은 18.70 이다.

이해가 안되거나 어렵다고 생각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다시 설명드린다.

 

18.70은 삼성전자 주가(59,400)EPS(주당 순이익, 3,134)으로 나눈 값이다.

 

PER 18.70이라는 숫자의 의미는 삼성전자가 매년 벌어들이는 이익으로 18.70년이면 현재 삼성전자 전체 주식을 살 수 있다는 의미이다.

 

현재 삼성전자의 주식의 주가는 이익의 18.70배 수준이라는 의미로, PER가 낮을수록 주가가 싸게 거래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추정 PER: 주가를 미래 예상 EPS를 가지고 나누어서 얻은 PER( 예상 EPS 는 밀그데로 추정치이다.)

 

  

업종평균 PER이 중요하다. 업종별로 평균 PER가 다르기 때문이다.

PER을 통한 주식을 비교 평가할때는 같은 업종 내에서 비교해야만 결과치가 신뢰성이 있다.

 

  

▷위에 언급했듯이 시장 성격에 따라 유행하는 기업분석 방법이 있다.

2000년 초반에는 PER 기업에 가치 투자 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현재는 시장의 트렌드가 변화해서 저평가 가치주보단 성장주에 자금이 쏠리고 있다.

 

  

▷PER 응용 주식 종목 선정

-  통상 10 이하면 저 PER 주라고 한다.(업종별 PER의 평균 수준이 차이가 크기 때문에 동일 업종의 PER을 확인해야 한다.)

금리와 반비례한다.(금리가 높은 나라는 PER , 금리가 낮은 나라는 PER ↑)

PER이 낮으면 저평가 가치주라고 한다. (워런 버핏 투자방법)

PER이 낮아도 기업의 성장성이 없으면 주식은 안 오른다.

 

 

 

폭발적 상승 이후 급락하며 조정받고 있는 신풍제약은 PER이 무려...1,603이네요.

 

 

2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KRX헬스케어(제약 바이오)의 주가수익비율(PER) 평균값은 208.93배에 이른다고 한다.

바이오 업종은 타 업종과 달리 미래에 벌어들일 이익에 견주어 밸류에이션을 책정하다보니 주가수익비율(PER)이 타 업종에 비해 과도하게 높게 나타난다.

 

헬스케어주는 현재 이익보다 미래가치에 벌어들일 이익에 대해 주가를 산정한다는 측면에서 과도하게 PER가 책정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타 업종에 비해 밸류에이션 수준이 과도하게 높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주당 시가를 회사가 내는 순이익으로 산정하는 PER 방식이 바이오주의 가치를 객과적으로 평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PER는 현재 이익을 토대로 밸류에이션이 책정되어야하는데 바이오주는 대부분 현재 이익을 내기 힘든 구조다.

 

이를 감안해도, 신풍제약 PER을 보면 너무 고평가 되었다.

 

 

 

 

3. PBR(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주가를 한 주당 자산가치로 나누었을 때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업의 시장가치와 청산가치를 비교해 보는 지표이다.

 

 

  PBR= 주가/주당순자산 = 시가총액/순자산

 

 

주가당순자산비율(PBR) 1이라면,  장부상의 1주의 자산가치와 주가가 동일하다는 뜻이다.

다른 기업에 비해 PBR이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 되어 있고, 높을수록 고평가 되어있다고 보면 된다.

 

 

기업의 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적정하게 형성되었는가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PBR로만 비교해 보면 네이버보다 카카오가 저평가 되었다. 

PBR 이라는 지표는 동종 업체간 상호 비교를 통해 종목간 저평가를 판단한다.

그러나, PER과 마찬가지로 자산의 가치 등을 과거 기준으로 측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현시점의 주가와 비교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측정 방식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장부가치가 달라진다는 단점이 있다. 

 

 

▷ PBR 응용 주식 종목 선정

PBR = 1 :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다.

PBR < 1 : 저평가 (해당 기업의 자산 가치 저평가)

PBR 이 높다 : 성장성과 기대치가 높다.

 

부동산(리츠) 업종은 순자산이 높기 때문에 PBR이 낮다.

예전엔 이런 부분이 중요한 투자 요인이었지만, 현재는 PBR의 중요성이 점점 적어지고 있다.

(부동산보단 무형자산과 인적자산의 주용성이 높아지고 있다.)

→ 자동차, 화학, 조선 등과 같은 장치 산업의 경우 PBR이 낮다.

 

 

 

4. EV/EBITDA

 

기업 가치(EV), 세금과 이자를 내지않고 감가상각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이익(EBITDA)으로 나눈 수치이다.

기업 가치가 순수한 영업 활동을 통한 이익의 몇 배인가를 알려주는 지표, 그 비율이 낮다면 회사의 주가가 기업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다.

 

 

EV/EBITDA = (시가총액 + 순차입금) / (영업이익+ 감가상각비 등 비현금성 비용 + 제세금)

 

 

순수하게 영업 활동으로만 지금과 같이 벌 경우, 투자 금액을 회수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계산한 것이다.

낮을 수록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고, 영업 현금 흐름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네이버>

 

 

<카카오>

 

 

EV/EBITDA만으로 판단하면, 네이버가 카카오에 비해 저평가이다.

 

 

 

5. GP/A

 

한가지 지표를 더 소개하자면, GP/A이다.

GP/A는 매출 이익이 자산대비 얼마나 되는지를 수치화한 지표이다.(높을 수록 고품질의 주식으로 보는 퀄리티 지표)

 

 

 

GP/A = 매출총이익 / 총자산

 

 

 

기업의 총자산 대비 얼마나 매출 총이익을 냈는지 보여주는 지표로서, 변질될 가능성이 거의 없어 기업의 수익성을 대표하는 지표로 쓰인다.

 

 

PER,PBR,PSR,PCR등은 낮을 수록 좋은주식이고 GP/A는 높을 수록 좋은 주식이다.

 

 

노비 막스 교수의 논문에서 'GP/A가 수익률 예측 능력이 있다.'고 하면서 유명해진 지표이다.

기존 ROA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활용되곤 한다.

 

최고 낮은 PER,PBR,PCR,PSR 값이 0 순위가 되고, 최고 높은 GP/A 값이 0 순위가 된다.

 

 

▶ 저PBR + GP/A 으로 소팅해서, 주식 종목 선정에 활용하기도 한다.

 

노비 막스 교수의 논문에서 GP/A가 수익률 예측 능력이 있다고 밝히면서 유명해 졌습니다.

기존의 유명 지표인 ROA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활용되는 편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기업 중 저 PBR + 고 GP/A 종목 1위 기업을 소팅했다. 공교롭게도 둘다 건설 업종이다.

 

 

 

 

 

참고로 저PER + 고ROA 코스피와 코스닥 포함 1위는 KG ETS으로 나왔다.

 

 

 

 

 

 

KG ETS는 폐기물 처리, 집단에너지, 전자소재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KG그룹 산하의 계열회사

 

 

 

맺음말

 

시대에 따라서 성장주 투자가 좋은 시기가 있고, 가치주에 투자하기 좋은 시기가 있다.

대체로 저금리 상황에서는 성장주가 시장을 주도하고, 금리가 오르는 상황에선 가치주가 시장을 이끈다.

 

현재 미국 시장을 필두로 세계 시장은 FAANG같은 IT 성장주에 자금이 몰리고 있지만, 이렇게 성장주와 가치주와 격차가 벌어질수록 곧 트렌드가 바뀔 수 있다. 

 

언택트와 바이오, 5G, 뉴딜등 수많은 테마가 주식시장에 나타나고 있다. 

엄청난 사상 유례없는 유동성의 힘으로 주식 시장을 떠받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저평가 가치주 테마는 힘을 못 쓰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미리 준비하자.

언제 유행이 바뀔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또한, 위에 언급한 지표는 주식의 투자에 기본이고, 최소한의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다.

알고 투자하자. 

 

댓글